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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보도자료]201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발표

관리자 | 2017.11.30 16:05 | 조회 17555





201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발표

-도 및 학교의 평가부담 완화를 위해 표집평가로 전환-

-18년부터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적용 대상 확대-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130()201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발표하였다.


학업성취도 평가국가수준학업성취 수준 파악 학교교육 체계적 질 관리를 위해 매년 시행되며 이번 평

가는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와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의 제안을 반영하여 전수평가에서 표집평가전환한 것이다.

지난 620일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 학생 935,059명의 3% 28,131(3 23813,311, 2

 23614,820)을 대상으로 국어, 수학, 영어 교과에 대해 평가를 시행하였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 시도별 평가 결과 산출 학교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정보 공시는 제외되며평가 결

표본을 통하여 얻어진 모집단에 대한 추정치이므로, 표준오차함께 제시하였다.

 


 성취수준 분석 결과


·고등학교 모두 국어 보통학력 이상 비율 감소수학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증가

영어 기초학력 미달 비율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교 보통학력 이상 비율 국어 85.2%, 수학 68.4%, 영어 73.4%

중학교 기초학력 미달 비율 국어 2.5%, 수학 6.9%, 영어 3.1%

고등학교 보통학력 이상 비율 국어 76.2%, 수학 76.9%, 영어 82.5%

고등학교 기초학력 미달 비율 국어 4.7%, 수학 9.2%, 영어 3.8%

 

성취수준 비율(%) 추이 >

 

보통학력 이상

기초학력 미달

3

2

3

2

국어

수학

영어

국어

수학

영어

국어

수학

영어

국어

수학

영어

15

82.6

66.2

70.4

81.2

80.3

83.9

2.6

4.6

3.4

2.6

5.5

4.4

16

90.1

68.2

74.7

84.1

78.2

86

2

4.9

4

3.2

5.3

5.1

17

85.2

68.4

73.4

76.2

76.9

82.5

2.5

6.9

3.1

4.7

9.2

3.8

(-0.41)

(-0.71

(-0.74)

(-0.88)

(-0.9)

(-0.76)

(-0.14)

(-0.27)

(-0.17)

(-0.32)

(-0.51)

(-0.27)

 17년 결과는 모집단에 대한 추정치이므로 ( )안에 표준오차를 제시.(이하 내용은 같음)



·고등학교 모두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학업성취도가 지속적으로 높았으며

특히 국어와 영어에서 성별 차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보통학력 이상 비율(%) 추이 >

구분

연도

3

2

국어

수학

영어

국어

수학

영어

’15

76.2

89.5

64.7

67.8

65.3

76.0

74.2

88.6

79.2

81.3

79.3

88.8

’16

86.2

94.3

67.4

69.1

69.7

80.2

78.6

89.8

77.4

79.1

82.1

90.1

’17

80.2

(0.59)

90.7

(0.48)

67.4

(0.89)

69.5

(0.87)

68.9

(0.95)

78.3

(0.94)

69.5

(1.17)

83.6

(0.87)

75.9

(1.24)

78.0

(1.14)

78.7

(1.13)

86.7

(0.79)


기초학력 미달 비율(%) 추이 >

구분

연도

3

2

국어

수학

영어

국어

수학

영어

’15

4.1

1.0

5.7

3.3

4.9

1.7

4.0

1.1

6.7

4.3

6.4

2.4

’16

3.0

0.9

5.9

3.8

5.8

2.0

4.8

1.5

5.9

4.6

7.3

2.9

’17

3.8

(0.23)

1.0

(0.13)

8.0

(0.39)

5.8

(0.36)

4.2

(0.25)

1.8

(0.19)

6.7

(0.54)

2.4

(0.24)

10.8

(0.80)

7.5

(0.48)

5.2

(0.44)

2.3

(0.21)



(지역규모별) ·고등학교 모두 대도시가 읍면지역에 비해 학업성취도가 지속적으로 높았으며

특히 중학교 수학과 영어에서 지역규모별 차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보통학력 이상 비율(%) 추이 >

구분

연도

3

2

국어

수학

영어

국어

수학

영어

대도시

읍면

대도시

읍면

대도시

읍면

대도시

읍면

대도시

읍면

대도시

읍면

’15

83.7

79.2

70.2

56.7

74.1

61.6

82.2

78.9

82.1

78.4

85.7

81.1

’16

90.9

87.9

72.6

58.0

78.2

67.0

85.1

81.6

80.5

76.3

87.7

83.1

’17

86.5

(0.64)

81.9

(1.05)

72.6

(1.09)

58.6

(1.68)

77.0

(1.04)

65.0

(2.14)

78.4

(1.30)

70.2

(3.08)

79.5

(1.28)

71.7

(2.97)

84.8

(1.12)

76.6

(2.96)

※ 대도시 인구 100만 초과 읍면지역 인구 5만 미만 지역

 

기초학력 미달 비율(%) 추이 >

구분

연도

3

2

국어

수학

영어

국어

수학

영어

대도시

읍면

대도시

읍면

대도시

읍면

대도시

읍면

대도시

읍면

대도시

읍면

’15

2.7

2.7

4.2

5.5

3.1

3.7

2.9

2.5

5.3

5.7

4.2

4.7

’16

2.0

2.3

4.2

6.3

3.6

4.7

3.5

3.2

4.7

5.8

4.7

5.7

’17

2.7

(0.26)

3.1

(0.42)

6.4

(0.40)

7.6

(0.73)

2.9

(0.25)

3.6

(0.55)

4.7

(0.55)

6.4

(1.16)

8.5

(0.75)

12.1

(1.86)

3.5

(0.49)

5.9

(1.00)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교육맥락변인을 다양한 각도에서 탐색하고이를 통한 우리나라 교육에

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학생 설문 분석하였다.   그 결과학업성취도와 관련 있는 지표는 심리적응도교육환

경 만족도학교생활 행복도진로성숙도수업태도업적 효능감 등이며, 이러한 지표에서 평균점수가 비교적 높게(약 2

/3점 만점나타났다.

특히수업태도와 학업적 효능감에서 보통학력 이상과 기초학력 미달 학생들의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 수업태도 차이 : ()0.6, ()0.6점 학업적 효능감 차이 : ()0.5, ()0.4

                                             < 설문분석 결과 지표별 평균점수() >

구분

성취수준

3

2

심리

적응도

교육환경

만족도

학교생활

행복도

진로

성숙도

수업

태도

학업적

효능감

심리

적응도

교육환경

만족도

학교생활

행복도

진로

성숙도

수업

태도

학업적

효능감

보통학력 이상

2.2

1.9

2.1

2.1

2.1

1.9

2.0

1.8

2.0

2.1

2.1

1.8

기초학력 미달

1.9

1.8

1.9

2.0

1.5

1.4

1.8

1.7

1.8

2.0

1.5

1.4

전체

2.2

1.9

2.1

2.1

2.0

1.8

2.0

1.8

1.9

2.1

2.0

1.8

※ 0 : 전혀 그렇지 않다, 1 : 그렇지 않다, 2 : 그렇다, 3 : 매우 그렇다



또한자기주도학습 시간 길어질수록 학업성취도가 높게 나타났다.

하루 평균 1~2시간 스스로 공부하는 학생이 가장 많았고(중 : 29.1%, 고 31.3%), 전혀 하지 않다가 1시간미만이라도 할 때

와 차이가 컸으며 특히중학교보다 고등학교에서 더 큰 차이를 나타냈다.


                                        < 성취수준별 자기주도학습 시간에 따른 응답비율(%) >
구분 중3고2
하지 않음1시간미만1~2시간2~3시간3시간이상하지 않음1시간미만1~2시간2~3시간3시간이상
(17,4%)-26.60%-29.10%-14.10%-12.80%-11.40%-20.60%-31.30%-19.20%-17.50%
보통학력
이상
56.272.280.685.188.543.772.781.389.591.9
기초학력
미달
10.53.92.51.91.623.46.43.81.91.5




수학과 정의적 영역 분석

그간 PISA와 TIMSS 등의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은 지속적으로 인지적 영역에서는 높은

 성취를 보인 반면흥미와 자신감 등의 정의적 영역에서는 낮은 성취를 보인 바교육부는 배움을 즐기는 수

교육 실현하고자 올해 최초 수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학습의욕가치흥미자신감) 설문 문항 지표를 

하여 결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학업성취도와 수학과 정의적 영역은 밀접한 관련이 있어정의적 영역 성취가 보통학력 이상에서 높고

 기초학력 미달에서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고 모두 전반적으로 보통 수준(중학생 1.6고등학생 1.4/3점 만점)

습의욕 가치에 대한 인식이 자신감과 흥미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학교급별 분석 결과모든 특성에서 중학생이 고

등학생보다 높은 으로 나타났고자신감에서 그 차이가 가장 크게 드러났다.

※ 성취수준별 정의적 특성 평균점수 차이 : ()0.8, ()0.9

성취수준별 수학과 정의적 특성 영역별 평균점수() >

구분

성취수준

중학교

고등학교

학습의욕

가치

흥미

자신감

전체

학습의욕

가치

흥미

자신감

전체

보통학력 이상

2.0

1.8

1.7

1.8

1.8

1.8

1.7

1.6

1.4

1.6

기초학력 미달

1.1

1.1

0.9

0.8

1.0

0.8

0.9

0.7

0.6

0.7

전체

1.8

1.7

1.5

1.5

1.6

1.7

1.5

1.4

1.2

1.4

※ 수학과 정의적 특성 지표 : 0~1점은 낮음’, 1~2점은 보통’, 2~3점은 높음’ 수준임

학교급별 수학과 정의적 특성 영역별 학생 비율(%) >

구분

학교급

학습의욕

가치

흥미

자신감

높음

보통

낮음

높음

보통

낮음

높음

보통

낮음

높음

보통

낮음

중학교

52.5

37.7

9.8

42.8

42.3

14.9

41.5

36.6

21.9

37.4

41.0

21.6

고등학교

44.6

41.5

13.9

33.9

46.3

19.8

38.5

36.6

24.9

21.1

47.1

31.8

 


향후 정책 추진 방향


교육부는 이번 평가 결과를 토대로 학생 중심 맞춤형 지원을 통해 기초학력을 향상하여 행복교육 기반 마련

 계획임을 밝혔다.

◦ 3부터 중3까지 시행한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을 ’17년도에 1부터 고1까지 추가 개발을 완료

18년부터 확대 적용하여학습부진 학생을 조기에 발견하고 수준 및 원인에 따른 맞춤형 지원으로 모든 학생이 기초학력수준

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교과별 학습부진 정확히 진단하고 학습결손 보충 필요한 콘텐츠 제공하는 온라인 교수-학습 지원 시스템)


향후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017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대한 심층 분석을 통해 결과를 제공할 예정이

특히새롭게 추가된 수학과 정의적 특성 측정 결과에 대한 변화 추이 분석과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수학과 

의적 영역 함양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역량중심 교육을 강화하고 있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에 따라 학업성취도 평가 패러다임도 변화 필요한

 시점이라고 하면서, 정책연구 및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과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내년 하반기까지

 개선방안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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